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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산업

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 2022 수상작 소개 및 특징

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 2022 소개 및 수상작 서비스에 대한 설명

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 왜 만들어졌는지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를 소개하고 2022년에 선정된 대상을 비롯한 최우수상, 우수상까지의 서비스에 대한 특징과 연혁을 소개합니다. 

 

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 탄생 배경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사용자의 주권이 매몰되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즉 기술도 사람 친화적 기술의 가치를 가져야 하는데,  '사람 친화적 기술'은 사람을 배려하고 신뢰를 주는 기술이며,  이것이 지속 가능해야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 2022
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 2022

 

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 소개

휴먼테크놀로지어워드는 한겨레미디어 사람과디지털연구소가 디지털 환경에서 사용자 주권과 기술의 가치를 드높이기 위해 제정한 상입니다. 

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는 편리한 디지털 기술이 사용자에게 더욱 안전하고 행복한 도구로 발전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의 소망과 사회적 가치를 담아 뛰어난 기술을 선정해 널리 알리는 상입니다.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 기반 서비스를 대상으로 사회적 영향력과 제공 가치가 돋보이는 기술을 대상으로 다면적 평가를 통해서 선정합니다.

 

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 2022 수상작 소개 및 특징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대상 :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1. 서비스 특징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은 돌봄이 필요한 대상에게 일상 주제의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돌봄 서비스 설루션입니다. 기계음의 자동응답 시스템이 아니라 의도와 맥락을 이해하여 자연스러운 말투의 음성으로 적절한 안내를 제공합니다. 사투리도 알아듣고, 잔소리를 하며, 맞장구치는 능력도 갖추었답니다. 

 

2.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은 코로나19 초기 국내 최초로 주요 지자체와 협업하여 폭증하는 환자들과의 전화상담 및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했고, 독거노인 대상으로 주 2회 인공지능 전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서비스 연혁

-2020년 3월 : 클로바 케어콜 성남시 시범 적용

-2021년 11월 : 부산시 독거 노인 대상 베타 서비스 시작

-2022년 4월 : 서울시 6개 자치구에서 독거노인 위한 서비스 시작

 

스피치로그
스피치로그

 

최우수상(사회 공공부문) : 스피치로그

1. 서비스 특징

스피치로그는 사람의 말(생각)에 대한 기록을 수집하고 가공, 분석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정치인의 발언을 기록하는 아카이브로 발언의 진위를 판별하는 팩트체크 역할을 합니다. 

일반인들이 로그인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언론 보도뿐 아니라 소셜미디어, 유튜브, 블로그, 커뮤니티 등에서의 발언 및 발언자를 추출, 분석 솔루션을 제공해왔습니다. 가짜 뉴스 판별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 같네요! 

 

2. 서비스 연혁 

-2020년 : 스피치로그 설립 및 정식 서비스

-2021년 :정보통신진흥원 AI 바우처 우수기업 선정/ 언론진흥재단 미디어 스타트업 우수기업 선정 

 

닥터나우
닥터나우

 

최우수상(이용자 부문) : 닥터나우

1. 서비스 특징

닥터나우는 국내 최초로 비대면 진료와 처방약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격의료 플랫폼입니다. 닥터나우를 통해 환자는 원하는 병원, 의사를 선택해 진료를 신청할 수 있고 10분 내로 전화, 화상통화가 연결되고 눈에 보이는 상처도 사진을 찍어 첨부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진료 후 환자에게 처방전을 문서 파일로 전송하고 환자는 약국에 방문해 조제한 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닥터나우 서비스를 통해 평소 먹던 약을 병원에 안 가고 처방받아 집에서 배송받을 수 있고, 병원가기 어려운 직장인, 해외에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재외국민 등에게 도움을 줌으로써 '의료사각지대'를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3. 서비스 연혁

-2020년 11월 : 닥터나우 비대면 진료 서비스 출시

-2021년 6월 : 재외국민 비대면 진료 규제 샌드박스 허가

 

제로배달 유니온
제로배달 유니온

 

우수상 1(사회 공공부문) : 제로배달 유니온

1. 서비스 특징

제로배달 유니온은 높은 배달 중개수수료 문제를 해결해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부담을 덜고자 시작된 주문배달 서비스로 서울시,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중소 배달 앱, 소상공인 단체가 참여한 공공배달 앱입니다. 가맹점은 최대 2% 수준의 저렴한 중개수수료를 부담하여 비용을 줄이고 소비자는 7~10% 혜택이 더해진 지역 화폐를 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형 배달 플랫폼 수수료가 12~15%인 것에 대비해 중개수수료가 파격적인 셈이죠! 

2. 서비스 연혁

-2020년 8월 : 제로배달 신청페이지 오픈 및 제로배달 참여사업자 가맹점 등록

-2020년 9월 : 제로배달 유니온 서비스 정식 오픈

 

버스스로
버스스로

 

우수상 2(사회 공공부문) : 버스스로 

1. 서비스 특징

버스스로는 시각 장애인도 스스로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버스 솔루션 앱입니다. 핸드폰을 이용해 시각장애인들이 직접 버스정류장을 찾고 버스에 탑승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대학생 3명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8개월의 기간을 거쳐 제작되었습니다. 시각 장애인들의 이동권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며 비영리로 운영 중입니다. 

2. 서비스 연혁

-2022년 1월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버스스로 앱 론칭

-2022년 2월 : 현대 오토에버 주관 배리어 프리 앱 개발 콘테스트 우수상 수상 

 

웨델
웨델

 

우수상 3(이용자 부문) : 웨델

1. 서비스 특징

웨델은 부모들의 육아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뛰어난 모성애를 띤 남극의 해표를 로고에 담았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아이의 생애주기나 산모의 임신 주차 별 상황에 맞춘 육아 콘텐츠를 제공해 이용자들로부터 높은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커머스 위주가 아닌 콘텐츠 중심 서비스라는 점이 차별화된 서비스입니다. 

2. 서비스 연혁

-2020년 3월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웨델 앱 론칭

-2021년 4월 : 육아 커머스 서비스 '웨델 스토어' 출시